728x90
[Kotlin] build.gradle, MainActivity.kt, activitiy_main.xml 파일

< Build.gradle 파일 >
build.gradle 파일이 두 가지가 있다.
하나는 project, 하나는 module이다.
build.gradle (project)는 사용하고 있는 버전 같은 프로젝트 전체 설정이 있다.
build.gradle (module)은 각각 모듈에 대한 설정이 있고 dependencies가 있다.
가장 상위 폴더가 모듈이다.
kotlin+java 폴더 아래 com.example.application에서 개발을 진행하면 된다.
AppCompatActivity를 상속받아 MainActivity를 정의하였다.
안드로이드에서는 폴더명 하나 하나가 변수처럼 쓰이고 있다.
<MainActivity>
setContentView를 이용해 코틀린 파일과 res/layout/activity_main.xml 파일을 연결해 준다.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 // AppCompatActivity 상속
// onCreate 함수가 가장 먼저 실행된다.
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// super을 이용해 상속 받는 onCreate를 그대로 부른다.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enableEdgeToEdge()
// ContentView를 구성한다.
// 하나의 앱을 실행시키기 위해서 최소 1개의 xml과 1개의 코틀린 파일이 필요하다.
// res/layout/activity_main을 불러온다.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
}
}
<res 패키지>
res 폴더에는 drawable, layout, mipmap, values, xml 패키지가 있다.
activitiy_main.xml은 res/layout 패키지에 있다.
728x90
'Front-End > Kotli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Kotlin] 기본적인 뷰 살펴보기 (3) | 2024.04.16 |
---|---|
[Kotlin] 안드로이드 XML, 모듈 생성, View 속성 (2) | 2024.04.15 |
[Kotlin] 코틀린 언어 소개 (1) | 2024.04.13 |
[ Kotlin ] 기본문법 3 상속, 람다, 익명 함수 (3) | 2024.04.05 |
[ Kotlin ] 기본문법 2 조건문, 반복문, 객체지향 (1) | 2024.04.05 |